싸이클론 모델은 기업에서 RTE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지원할 수 있는 Framework로 3가지 레벨과 10개 카테고리로 정의됩니다. 사이클론은 프로세스의 개선이 기업 전사적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시한 것으로 end to end, event to response cycle을 세분화하여 설명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싸이클론 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적용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싸이클론 모델 개념
싸이클론 모델은 처음 가트너에서 경영, 관리 및 운영의 관점에서 RTE (Real Time Entertainment)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제시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Lead, Manage, Operate의 3가지 레벨이 있으며, 세부적으로 10가지 세부적인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단계
사이클론 모델을 구성하는 3가지 단계를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 (Lead)
기업 전략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의 개발을 통해, 기업의 미래에 큰 영향을 주는 여러 내 외부 요소에 빠르게 대응하는 단계입니다.
2. 관리 (Management)
기업에 영향을 주는 여러 Event 들에 빠르게 응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위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거나 Process Monitoring 및 구축과 혁신을 통해 향상해 내가는 단계입니다.
3. 운영 (Operate)
일상적인 업무와 관련한 Event 들에 응답하는 것으로, 각 부서 간 업무 흐름에 따른 실시간 Data Processing, 프로세스 최적화 등에 해당합니다.
10가지 카테고리
영역 | 사이클 | 설 명 |
경영 | Capital to Competency (역량) | 기업과 자본시장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이클로 기업의 인수합병이나 재무성과 지표와 관련이 있는 프로세스를 의미 |
Stimulus to Strategy (전략) | 외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경쟁력 있게 변환하는 리더십 차원의 프로세스 | |
관리 | Threat to Response (대응) | 외부환경의 위험에 대응하는 프로세스로 금융위기나 매출의 증가 및 감소와 같은 리스크에 대응하는 프로세스를 의미 |
Objective to Organization (조직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을 개편하거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을 의미 | |
Concept to Concrete (구체화) | 시장조사, 혁신이나 사건을 통해 새로운 개념에 평가하고 브랜드의 개발등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 |
Result to Reaction (반응) | 내부 기획과 보고에 관한 일련의 프로세스로 가령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출시 후 시장의 반응을 체크하는 것 | |
운영 | Procure to Pay (구매) | 구매에서 비용 지급까지의 프로세스로 예측이나 실수요에 따른 제품의 생산 및 구매, 주문관리 프로세스를 의미 |
Order to Cash (비용처리) | 주문, 처리, 배송 및 대금입금까지의 프로세스로 CRM 등이 해당함 | |
Requirement to Service (자원요구) | 수요예측에서 자원할당까지의 프로세스, 제품 생산요구에 따른 리소스의 할당 프로세스 등이 해당함 | |
Demande to Service (서비스) | 예측이나 실수요에 따라 마케팅, 가격정책 수립, 고객확보 등의 정책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
적용사례
싸이클론 모델은 전략적 의사결정 수립과정, 위험관리를 통한 제품의 기획 및 생산 그리고 신속한 서비스와 조달계획 등의 각 모델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이용해야 합니다. 실제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기업 포스의 제품 개발 주기를 7년에서 4년으로 단축하여 수십억 달러를 절감
- 국제은행에서 실시간 위험관리 시스템의 적용사례
싸이클론 모델은 기업 내 부서 간 수평적 관점으로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나가는 과정 (변형, 결합 및 제거) \입니다. 상위 레벨의 결과가 순차적으로 하위로 파급되어가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각 조직원의 필요성 공감과 이해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상으로 기업 싸이클론 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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