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관리 PLM은 제품의 기획, 설계, 구현, 제조, 출시, 유지보수 및 폐기까지 Product Lifecycle 전체를 관리하는 체계입니다. PLM의 영역은 생산, 마케팅, 물류, 고객지원, 유지보수까지 제품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제품수명주기관리의 배경 및 중요성 그리고 주요 기능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제품수명주기관리
배경
제품 생산과정과 거점이 다양해지면서 기획 단계부터 설계, 개발, 생산, 폐기까지 다양한 부서의 협업이 증가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설계단계까지 전체 개발 비용은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런 비용을 초기에 절감하기 위해 PLM 관리시스템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유럽이나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유해 물질이나 오염물질 그리고 온실가스 규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PLM 관리체계는 제품의 품질개선 등을 통해 정부의 여러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활용합니다.
- 다양한 제품 생산환경
- 제조의 디지털화
- 글로벌 환경규제에 체계적 관리 및 대응 필요성
영향 범위
PLM은 기업의 전략개선과 프로세스 자동화 그리고 IT 기술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각 영향 요소들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 설명 |
전략개선 |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하여 수평적인 통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술 및 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모듈 및 플랫폼 기반의 제조가 가능합니다 |
프로세스 자동화 |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복잡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자동화시킬 수 있습니다. (표준화 문서, Traceability의 향상) |
IT 기술 | 데이터의 교환표준을 통해 복잡한 서비스 및 application의 통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간 기업의 주요 자산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요구사항과 테스트 결과를 PLM으로 관리하면 향후 추적관리가 용이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 유지보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각 정부의 규제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PLM 관리범위
PLM의 주요 기능을 제품의 생애주기 및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다른 시스템들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과 같이 PLM은 제품의 LifeCycle 전체에 관련이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CRM, SCM, ERP 도구들이 차지하는 영역의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고객이나 종업원 그리고 외부 공급자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도구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LM 주요기능
제품수명주기 도구는 영업/마케팅, 개발, 구매, 제조 및 서비스의 부서별로 Lifecycle에 따라 제공하는 기능을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부서별 PLM의 주요 기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요기능 | 설명 |
영업/마케팅 부서 | 제품의 기획 및 초기 요구사항을 관리 |
개발 | 제품 설계정보, 품질 및 테스트 이력 관리, 변경점 관리, 제품정보관리 및 신뢰성 관리도구로서의 기능 |
구매 | 외주 생산이나 구매 그리고 부품 정보를 관리하며, 협력업체와의 업무 자료 등의 공유 및 이력 관리 도구로 활용 |
제조 | 제품의 제조정보, E-BOM, M-BOM간 연계성을 추적 유지관리합니다. |
서비스 | 제품 출시 후 시장에서의 품질문제, A/S 이력 등의 사후 지원도구로 이용합니다. |
PLM을 xhdgo 마케팅 부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에서는 판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의 단계별 프로세스에 따라 산출물의 추적관리를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입 효과
PLM을 적용하면 제품의 적시 출시를 통해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제품의 출시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 관리를 통한 품질향상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여러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품수명주기관리 PLM 배경, 중요성 및 주요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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